• 2023. 5. 30.

    by. 가난한부자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건강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쓰임새도 많아서, 사람들이 자주 찾습니다. 효능도 뛰어나며 특히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일반적으로 생강차를 끓여 많이 섭취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일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생강차의 효능

    찻잔에 있는 생강차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건강한 삶을 살아봅시다!

    1) 기관지에 좋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라는 게 있는데, 이 성분은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기관지에 있는 세균을 막고, 또 다른 세균들이 침입하지 못하게 하며 살균 효과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강차를 마시면 세균이 우리 몸에 붙어 있지 못하게 방해를 하며, 요즘 같은 환절기에 특히나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는데 좋으며, 기관지에 염증을 빠르게 없애줄 수 있습니다.

     

    2) 근육통의 완화

    하루 종일 노동적인 일을 하였거나, 심한 운동을 하였을 때 생강차를 한잔 마실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 봤을 때, 회복력이 다르다고 합니다. 물론 꾸준히 섭취하였을 때 얘기 한 것이며, 예를 들어 꾸준히 마신 사람과 마시지 않은 사람이 3주 후에 회복력을 비교하였을 때, 3주 동안 생강차를 마신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근육통이 훨씬 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생강은 기관지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생강차를 마실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추운 겨울에 생강차를 마시고 움직이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체온유지가 잘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역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수족냉증에도 좋기 때문에, 생강차를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4) 감기 예방

    우리가 보통 감기가 걸리면 체온이 올라가면서 몸에서 열이 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땀을 흘리게 되는데, 이때 땀을 흘리는 원인이 신체에서 열을 올려 바이러스 및 세균과 싸우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생강차를 마실 경우, 특유의 매운 성분이 몸을 더 따뜻하게 해 주고, 열을 올려 땀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며,  감기 증상 초기 때 생강차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5) 소환불량에 좋다

    과식을 하거나 체했을 때 그리고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상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났을 경우,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 몸속에 있는 찬 기운이나, 찌꺼기 등을 씻어내 주며, 구토나 설사까지 예방해 주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일어났을 때 생강차를 마시고 빠르게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6) 멀미와 입맛이 없을 때

    보통 우리는 차를 오래 타거나 배, 비행기, 기차 등을 오래 타면 멀미가 나고는 합니다. 이때 우리는 멀미약을 이용하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생강차를 마실 경우 멀미약의 2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거리 예정이 있으신 분들은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입맛이 없으신 분들은 뜨거운 생강차를 마실 경우 입맛을 살려 주는 효과가 있으니 꼭 드시고 입맛을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부작용 및 생강차 하루 섭취량

    생강차는 위장이나 소화불량 등을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생강의 매운 성분이 몸속에 자극을 주어 복통과 설사를 더 유발 시 키키도 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라며, 질병으로 인한 고열이 있을 경우에는 생강차를 마시면 오히려 열이 더 오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코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은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 혈관을 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 또한 생강차를 피해 주는 게 좋으며, 치질 환자인 경우도 생강차를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생강차의 하루 권장량이 특별히 정해진건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1~2잔만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