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염 증상에는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 심한 분들은 환절기 때 정말 고통스럽고 생활하기 힘들 정도며, 이 글을 읽으러 오신 분들께 완벽하게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도움을 드리고자 제 경험을 몇 자 적어보았으니,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염의 종류와 원인
비염은 코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 이것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코막힘과 코가 마르는 느낌, 그리고 심하면 재채기까지 동반할 수 있으며, 정말 괴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원인에 따라 증상도 다르며, 어떻게 분류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보통 주변에 먼지로 인하여 발생하지만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 및 집에 있는 집진드기 등이 있는데, 겨울에서 봄으로만 넘어가면 꽃가루가 날려서 콧물이 쉴 틈 없이 흘러나오고... 정말 괴로웠습니다.. 또 고양이를 키우는 친구집에 놀러 간 적이 있었는데 알레르기가 있었는지.. 계속 재채기와 콧물이 나오고.. 심지어 팔에 두드러기까지 올라왔었습니다.. 비염 수술을 받아야 되나 생각까지 했었지만.. 다행히 알레르기 비염약을 먹고 가라앉았습니다.. 얘기가 많이 길어졌었네요.. 그때를 생각하니 너무 힘들어서 그랬나 봅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주변 환경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됩니다.
비알레르기성 비염
위와 같은 원인보다는 좀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주의를 해야 할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매연이나 향수냄새 그리고 약물로 인해 반응이 올 수 있으니 처방전에 꼭 의사와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 저도 향수로 인한 코 간지러움과 재채기를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잘 압니다...)
감염성 비염
위에 작성한 원인과는 다르게 감기 혹은 독감 및 다른 질병으로 인해 감염이 되고, 이러한 경우는 지속적이지 않고 일시적인 증상만 일어나기 때문에 주원인을 찾으신다면 짧은 기간 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한때 유행했던 증상 조심하듯이 하신다면 감염될 일은 잘 없으실 겁니다..)
임상적 비염
거의 잘 찾아볼 수 없는 질환이지만, 원인으로는 코안의 구조가 비정상적이거나 특히 유전으로 인한 원인이 많다고 합니다.. 이건 제 경험담인데.. 비염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갔더니 콧구멍이 살짝 비대칭이라 한쪽이 크고 작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호흡에 문제가 있다던지 비염이 발생하기 쉽다고 하네요...
혼합성 비염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갖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드물긴 하지만.. 있답니다. 심하면 축농증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알아차리고 해결을 하셔야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는 여러 가지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비염에 좋은 차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 같았습니다. 저 또한 효과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경험을 토대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감자
감자에는 몸의 체온을 올려주고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대추
대추는 우리 코안의 점막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비염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대추즙을 내거나 보통 차로 끓여서 많이 먹고는 합니다.
작두콩차
작두콩차는 비염, 콧물, 코막힘 등에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 때 작두콩차를 마시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차
도라지에 있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폐물을 녹이고 코의 점막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비염에 좋습니다.
비염 치료 방법
제가 작년까지만 해도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만 되면 코가 막히면서 콧물이 코 끝이 따가울 정도로 많이 풀었었습니다.. 이비인후과를 가도 일시적인 효과뿐이었고.. 식염수를 통한 코세척이나 비강스프레이? 다해봤지만.. 그냥 일시적 효과만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가을부터 아내가 작두콩차를 아침마다 끓여주기 시작하여 정말 꾸준히 마셨습니다. 끓이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비염 증상 때문에 마셔야겠다"라는 생각은 잊고 정말 아침, 저녁으로 매일 마셨는데, 시간이 지나고 " 올해에도 환절기 때 힘들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거짓말 같이 콧물, 코막힘, 알레르기성 비염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효과를 보실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솔직한 말로 "병원 가셔서 치료받아보고 심하면 수술받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끝인데, 그런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거고, 무엇보다 금전적이나 시간적인 부분을 많이 투자해야 될 수도 있는 부분이며, 무엇보다 얘기해주고 싶은 요점은 적어도 증상을 완화를 시키려면 무엇이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정말 이 글을 읽고 비염으로 괴로워하시는 모든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마 예보 시작일 강수량 알아보고 미리 대비 합니다! (0) 2023.06.23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 방법 BEST 10 (0) 2023.06.21 산딸기 효능 부작용 (0) 2023.06.07 생강차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0) 2023.05.30 곶감 효능과 부작용, 인싸만 알고있는 사실들 (0) 2023.05.17